나도 혹시 급성췌장염? 췌장염 증상과 원인 치료법

급성췌장염 원인 

최근 개그맨 송필근씨가 급성췌장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큰 안타까움을 전하고 있다. 송필근씨는 91년생으로 12년 KBS 공채 개그맨으로 데뷔 21년 4살 연하의 은행원과 결혼했다. 

  •  급성 췌장염 원인 : 담석, 약물, 종양, 음주, 손상 등의 원인에 의해 췌장이 자가소화되는 염증성 질환이다. 담석과 음주가 가장큰 원인이며, 고중성지방혈증, 고칼슘혈증, 약물, 췌장기형, 감염, 유전 등의 원인이 있다. 
  • 가장 빈번한 원인은 담석과 알코올, 60 ~80%를 차지한다. 담석에 의한 췌장염은 발병원인 35%~70%를 차지한다. 

그외 원인으로는 수술,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 시술, 고중성지방혈증,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고칼슘혈증, 기생충, 바이러스 등이 있다.

췌장의 기능

위장 뒤쪽에 위치한 주요한 소화기관 중 하나, 소화효소를 분비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기능과 우리몸의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스티브잡스는 췌장암으로 사망했고, 국내에서 아홉번째로 많이 생기는 암인 만큼 평소 관리가 필요하다. 

 

췌장염 증상

배속가스, 위경련, 구역, 구토, 복통, 소화불량, 황달 증상이 나타난다. 복통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경미한 수준부터 참을 수 없는 수준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보통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지속되고 위쪽 복부부터 배꼽 주위 등, 좌측 옆구리로 통증이 뻗는다. 허리를 숙이고 무릎을 당기는 자세를 취하면 통증이 덜해지기 때문에 이 자세를 자연스럽게 취하게 된다. 빈맥, 경미한 발열, 저혈압 및 쇼크 상태를 보이기도 한다. 황달은 부종이 심할경우 발생하지만 췌장염의 일반적인 징후는 아니다. 

 

췌장염과 급성췌장염 증상과 치료

진단은 일반적으로 혈청 생화학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해 쉽게 진단 할 수 있지만 급성인 경우 다양한 양성을 보일 수 있다. 보존치료로 수일내 치료되기도 하지만, 췌장괴사, 폐손상, 온몸의 장기 기능 마비 등 사망률이 30%에 이르는 괴사 췌장염까지 임상결과가 다양하다. 

통증 치료와 적극적 수액요법을 통해 수일내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중증, 췌장괴사가 시작되면 굉장히 위험해진다. 

급성췌장염은 개복수술을 통해 괴사제거술, 내시경 배액술, 경피적 배액술, 복강경 수술을 통해 치료 할 수 있다.  

 

 

골다공증 원인과 예방법

골다공증 원인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해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체내에 칼슘 양이 줄어들면서 뼈의 밀도가 줄어드는 질환으로, 노화로 발생하는 골다골증은 원발성

kopmunis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