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원인과 예방법

 골다공증 원인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해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체내에 칼슘 양이 줄어들면서 뼈의 밀도가 줄어드는 질환으로, 노화로 발생하는 골다골증은 원발성 골다공증, 다른 약물이나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한 골다공증은 이차성 골다공증이라고 말한다. 

 

이차성 골다공증 원인

 

 이차성 골다공증은 여성의 5% 남성은 20% 비율로 나타난다. 이차성 골다공증을 야기할 수 있는 질환은 만성 신장질환, 호르몬질환이 있다. 호르몬 질환 중에서도 쿠싱병, 부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 생식선저하증, 높은 프롤락틴 수치, 당뇨병이 있다. 다발 골수종 같은 암은 골다공증을 발생시킨다. 프로게스테론,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갑상선 호르몬, 일부 화학요법, 항경련제를 사용할 경우에도 이차성 골다공증이 발생한다. 과도한 알콜, 카페인섭취, 흡연 또한 이차성 골다공증의 원인이 된다. 

 

골다공증 증상

골다공증은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발생한다. 처음에는 어떤 증상도 없지만 골절로 인해 진단이 내려진다. 골절은 겨울철 낙상, 기침, 침대에서의 낙상, 고관절 골절, 손목골절 등 다양한 골절 위험에 놓인다.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골밀도 유지가 중요하다. 예방이 치료보다 쉬운 병으로 금연, 금주, 카페인 줄이기, 비타민 D와 칼슘 섭취, 체중운동(걷기, 계단오르기, 헬스 등),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약물 복용 중지 등이 예방 활동이다. 코어근육 강화훈련은 골다공증과 골밀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 치료법

 골다공증 치료법은 예방법과 같다. 칼슘과 비타민 D의 적절한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한다. 특히 칼슘과 비타민D 섭취는 30세를 전후로 꾸준히 섭취하는게 좋다. 비스포스포네이트는 모든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유용하다. 골밀도 감소를 줄이고 골절위험을 낮추는 약물이다. 에스트로겐 요법 또한 여성 골밀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 폐경 후 4-6년내 시작할 때 가장 효과적인 요법이다.

 

 

건강한 심장을 위한 심장에 좋은 음식 식재료 13가지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음식들 건강한 심장을 위해 섭취하면 좋은 식품 13가지를 알아보자. 심장마비 후에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식재료는 중요하다. 마트에 갈 때는 아래 소개하는 식자재

kopmunist.tistory.com